車보험 손해율 또 악화됐지만…"보험료 인상 쉽지 않다"

지난해 상생금융의 일환으로 손해보험사들이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단행했지만, 올 들어 나들이객이 늘면서 손해율이 또다시 상승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손해율 악화가 지속되면 올 연말 자동차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게 업계의 입장이지만, 상황상 쉽지 않아 보입니다. 장슬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판매 중인 자동차보험이 또 다시 적자 위기에 놓였습니다.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 주요 손보사의 1~3월 자동차보험 평균 누적손해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p 오른 79.4%로 집계됐습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보험사가 사고가 난 가입자에게 지급한 보험금을 전체 자동차보험 가입자에게 받은 수입보험료로 나눈 값으로, 적자가 나지 않는 적정손해율을 8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손보사들은 코로나19 이후 줄어든 자동차 사고 영향으로 손해율이 개선된데다, 금융당국의 '상생금융' 압박까지 더해져 보험료를 최대 3% 인하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손해율이 지속 악화되고 있는 만큼, 결국 보험료 인하분이 부메랑이 돼 돌아올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 2분기에는 기온상승과 함께 봄맞이 여행객 증가에 따른 교통량, 사고 건수 증가로 손해율 추가 악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고물가 여파로 자동차를 수리할 때 원가로 잡히는 부품비과 공임비도 함께 오르면서 손해율 상승에 영향을 줄 전망입니다. 손해율이 악화되면 보험사들은 적자를 막기 위해 통상적으로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해야 하지만, 자율성이 떨어지는 국내 금융시장 특성상 즉각적인 반영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전용식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우리나라 자동차보험 시장이 다른 나라들에 비해 많이 경직적이에요. 다른 나라들은 전년도 손해율이 악화됐을 경우에 바로바로 반영이 되거든요. 우리나라는 거기에 비하면 신축적이지 못하고 또 고려해야 될 요인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특히 정부가 지난해부터 물가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의무보험에 속해있는 자동차보험료 인상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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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격의 삼성바이오…'연매출 4조' 청신호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올해 1분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습니다. 초격차 경쟁력에 미중 갈등에 따른 반사이익, 여기에 고환율에 따른 수혜까지. 잇따른 호재에 올해 '연매출 4조' 고지를 돌파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박승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오늘(24일) 장 마감 후 발표한 올해 1분기 실적은 매출 9,469억원, 영업이익 2,213억원.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31%, 영업이익은 15% 늘며 1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기존 1, 2, 3공장이 풀가동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6월부터 4공장의 가동률이 상승한 점이 호실적의 원동력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머크, USB 등 글로벌 빅파마와 증액 계약을 하며, 6천억원 이상의 수주를 확보했습니다. 또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판매 확대에 따른 매출 증대, 여기에 고환율 수혜도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연간 실적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생산 일정에 따른 특수성으로 인해 통상 삼성바이오 실적은 하반기로 갈수록 좋아지는 '상저하고' 흐름을 나타는데, 올해는 1분기부터 첫 단추를 잘 뀄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하반기 4공장의 풀가동 가능성도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여기에 미국 의회에서 중국 바이오 기업과의 거래를 제한하는 법안을 의결하는 등 미중 갈등에 따른 반사이익도 중장기적으로 호재가 될 전망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4% 증가한 4조 2천억원, 영업이익은 10% 늘어난 1조 2천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A증권사 제약·바이오 연구원 : 상저하고라면 갈수록 (매출은) 늘어날 겁니다. 4조는 무난할 것 같습니다. 올해 연간 환율을 1,300원 밑에서 사업계획 잡은 것으로 아는데, 올해 연간 환율 모르겠지만 1,300원 이상 되지 않을까 싶어 환율은 긍정적인 요인인 것 같고…] 올해 1분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두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은 삼성바이오로직스.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 최초로 '매출 4조 클럽' 가입을 위한 순항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승원입니다. 편집 : 김민영, CG : 손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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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묻자 "모르겠다"…불편 떠넘기는 은행 'AI 대전환'

[앵커] AI가 인간의 역할을 대체하고, 일자리 축소를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이런 예상이 가장 빠르게 실현되고 있는 곳이 은행권인데요. 그러나 아직까지는 고객의 불편을 가중시키고, 기존 인력들의 업무 강도만 높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전범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새학기를 앞두고 전세대출을 알아보던 서울의 한 대학생 요즘은 은행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대출 상담이 가능하다고 안내 받아 AI챗봇을 이용했지만, 결국 지점을 찾아야 했습니다 [김강산(서울시 마포구)] 3억짜리 전세대출 조건을 알려달라고 했는데 "무슨 말을 하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 얘기만 계속 하니까, 이건 결국 은행으로 가라는 얘기구나 은행들은 AI챗봇을 통해 예적금과 대출 등 주요 상품을 안내받고 가입할 수 있다고 홍보하지만 정상적인 상담이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AI가 기존 직원들의 업무를 대체하고 나선 것은 이것만이 아닙니다. [우리은행 AI상담원] 안녕하세요 우리은행 인공지능 상담원입니다. 우리은행에서 가입하신 적금이 다음달에 만기가 고객을 위한 상품 안내와 재가입 유도 등 업무도 조금씩 AI가 대신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AI발 디지털 전환'의 배경에는 점포와 인력 축소가 있습니다. 4대 시중은행의 점포수는 3년 사이 14% 줄었고, 채용 축소와 희망퇴직을 통해 전체 인력도 7%가량 감소했습니다. 은행들은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언제나 고객의 편의성을 1순위로 두고 있다고 말하지만, 소비자들은 오히려 불편이 커졌다고 얘기합니다. 마케팅전문업체 세일즈포스가 지난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은행의 디지털 서비스 관련 고객 만족도는 21%에 불과하고, 특히 응답자들은 가장 불편하게 느낀 디지털 서비스로 AI챗봇을 꼽았습니다. 고객들의 불편은 지점의 행원들과 콜센터 직원들에게 그대로 되돌아오고 있습니다. 은행들은 디지털 혁신과 비용절감이라는 명목 하에 AI로 인력을 대체하고 있지만, 고객과 직원들이 그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는 형국입니다. 한국경제 TV 전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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