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먼지 씻자"…대한항공, '봄맞이' 항공기 세척

대한항공은 2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대한항공 정비 격납고 앞에서 봄맞이 항공기 동체 세척을 진행했다. 승객들에게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해서다. 이날 동체 세척을 한 항공기는 HL8216으로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는 보잉777-300ER 기종이다. ‘트리플 세븐’이라는 별명을 가진 이 기종은 현재 국내에서 운항하고 있는 쌍발기(엔진이 2개인 항공기) 중 동체가 가장 크다. 항공기 세척에는 특수 장비 6대와 인력 17명이 동원됐다. 물을 공급하고 분사하는 트럭 2대, 항공기 동체 접근에 사용되는 리프트카 2대, 항공기 주 날개와 꼬리 날개 접근에 사용되는 바스켓 고소 장비 2대다. 적정한 압력으로 물을 뿌린 뒤 세척액으로 닦고 다시 물로 헹구는 작업을 반복했다. 항공기 동체와 주 날개, 꼬리 날개, 조종석 앞유리 등을 닦는 데 총 3시간 가량이 소요됐다. 항공기 세척은 크게 물을 사용하지 않는 건식 세척과 물을 뿌려 닦는 습식 세척으로 나뉜다. 황사 등 먼지가 많은 봄철에는 더 잦은 빈도로 습식 세척을 병행한다. 황사와 같은 오염 물질이 산화 작용을 일으켜 항공기 표면을 부식하고 페인트 도장을 탈색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항공기 외부 표면에 이물질 층이 생기면 항공기가 뜨는 힘과 비행 속도가 떨어질 수 있는데, 항공기 세척으로 이를 개선할 수 있다. 아울러 세척에 사용된 물은 지정된 정화 시설에서 안전하게 처리한 뒤 배수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이번에 동체 세척과 별도로 항공기 엔진 세척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항공기 엔진 세척은 고압의 물을 엔진 내부에 분사해 쌓인 먼지를 제거하고 세척과 건조를 수차례 반복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항공기 엔진 내부에 낀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함으로써 엔진 성능을 향상시키고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대한항공은 여객 수요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대부분 회복한 만큼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항공기의 운항 효율성을 높이고 탄소 배출을 줄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기조에 맞춰 항공기 동체 및 엔진 세척을 필요에 따라 수시로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영상취재: 김재원, 영상편집: 김나래, CG: 심재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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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조단위 영업익 복귀...車 '땡큐 환율'

SK하이닉스를 비롯해 현대차와 LG전자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이 줄줄이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이서후 산업부 기자와 나눠보겠습니다. 이 기자, 오늘 SK하이닉스가 시장 예상치를 크게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했죠? SK하이닉스를 시작으로 현대차와 LG전자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3개 회사 모두 긍정적인 성적표를 공개했는데, 특히 이목이 집중된 건 시장의 예상치를 크게 뛰어넘은 SK하이닉스였습니다. 1분기 SK하이닉스의 매출은 12조 4천억 원, 영업이익은 2조 8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44% 늘며 역대 1분기 중 최고치를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을뿐 아니라 가장 호황기였던 2018년 이후 두번째로 높은 수치입니다. 영업이익률도 역대급인 23%를 기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HBM 등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과 더불어 수익성 중심 경영을 지속한 결과, 실적 반등 추세에 접어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공지능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따른 고대역폭메모리 HBM으로 D램 흑자 폭을 키운 데다, 낸드플래시까지 적자 늪에서 벗어나며 2년 만에 영업이익 2조원대를 회복한 겁니다. 이 정도면 올 한 해 영업이익 규모가 기대되는데요. 반면 HBM 공급과잉 우려도 있고요. 어떻게 보십니까. D램과 낸드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고, AI 시장 확대로 신규 수요도 계속 발생해 향후 전망 또한 긍정적입니다. SK하이닉스는 올해 메모리 호황에 발맞춰 AI 메모리 공급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SK하이닉스는 실적 발표 직후 이어진 콘퍼런스콜을 통해 HBM사업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일각에선 공급사들의 생산능력 확대에 따른 공급 과잉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AI서버 투자 확대 등으로 HBM수요는 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급격한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3월 세계 최초로 양산을 시작한 HBM3E 공급을 늘리고 고객층을 확대한다는 방침 또한 밝혔습니다. 가격은 고성능, 고용량에 원가 상승분을 고려해 기존 HBM3 제품보다 프리미엄을 반영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10나노 5세대 DDR5 제품을 연내 출시해 회사가 강세를 이어온 고용량 서버 D램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수익성이 높은 제품에 대한 생산능력을 키우기 위해 선제적인 대응을 강조했습니다. 전날 SK하이닉스는 HBM을 비롯해 차세대 D램 생산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청주 M15X를 D램 생산기지로 삼고 20조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죠.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한 적기 투자에 나서고, 중장기적으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미국 인디애나 어드밴스드 패키징 공장 등 미래 투자도 진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증권가에서도 올해 SK하이닉스가 실적 개선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며,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를 빠르게 상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연간 20조원 이상을 전망하는 곳도 있습니다. 다음은 현대차 입니다. 글로벌 경기부진과 전기차 충격으로 우려했는데 실적이 예상보다 좋았죠? 네, 현대자동차는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한 40조6천억 원대, 영업이익은 2.3% 감소한 3조5천억 원대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주목할 점은 글로벌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소폭(1.5%) 감소했지만 매출은 40조원을 돌파하며 1분기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판매가 줄었는데 매출이 늘어난 건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판매와 강달러 덕분입니다. 현대차의 내수와 수출 비중은 20대 80으로 환율은 실적을 좌우하는 최대 변수입니다. 올해 사업계획을 수립할 당시 환율을 1270원으로 잡았는데, 올들어 환율은 이보다 60원 이상 높은 고환율 상태죠. 현대차는 오늘 컨콜에서 "판매 대수 감소에도 선진 시장 중심 판매 믹스 개선과 달러·원 평균 환율 상승으로 매출액이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국내 판매는 16% 줄었지만 북미 판매는 11.1%나 늘었고 세계 3위 시장으로 떠오르는 인도 권역에서도 8.1% 신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전기차 업황에 대한 회사측의 전망과 대응이 궁금한데요. 컨퍼런스콜에서는 어떤 얘기가 나왔습니까 이날 현대차 관계자는 "내연기관과 동등한 수준의 수익성이 나는 하이브리드 위주로 수익성을 제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은 계속 커질 것이기 때문에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 확대, 신규 하이브리드 모델 보강 등으로 대응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 메타플랜트 아메리카는 10월께 가동을 시작하고, 이 곳에서 하이브리드도 생산할 수 있도록 투자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오늘 주주 환원을 위해 1분기 배당금을 지난해보다 33.3% 늘린 주당 2,0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발표했던 주주가치 환원 정책에 더해 추가적인 밸류업 프로그램을 현재 검토 중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은 이사회 승인 후 발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LG전자 입니다. 1분기는 가전 비수기인데요 LG전자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요? LG전자는 올 1분기 매출 21조959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말씀하셨듯 1분기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구독 사업과 기업간거래(B2B)가 성장세를 이끌었습니다. 고물가·고환율·고금리에 불구하고, 구독사업은 특정 시기에 상관없이 꾸준히 현금 수익을 계속해서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었던 겁니다. LG전자는 앞으로도 온라인과 구독 사업강화, B2B 비중 확대로 성장 기회를 잡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TV 시장도 하반기부터 점진적인 수요 회복이 기대된다며, 고객 수요에 맞춰 게이밍 특화 기능, 올레드 디스플레이 등을 탑재한 전략 제품으로 매출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산업부 이서후 기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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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만에 1%대 '깜짝 성장'...더 멀어진 금리인하

올해 1분기 우리 경제가 1.3% 깜짝 성장을 했습니다. 내수가 예상 밖의 성장세를 보이고, 수출 호조가 이어진 영향이 컸는데요. 연간 성장률 전망치도 상향등을 켠 모습이지만, 기대 이상으로 경기가 좋아질 경우 금리인하 목소리는 더 힘을 잃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민정 기자입니다. 지난 2022년 1분기부터 2년여간 이어져 온 '0%대 성장'. 올해 1분기 우리 경제 성장률이 1%대로 올라선 건 그야말로 '서프라이즈' 결과였습니다. 수출 호조세에 더해 민간소비와 건설투자가 예상을 깨고 선전하며 시장 전망치까지 웃돈 겁니다. 기대를 뛰어넘은 수치를 확인한 정부는 연간 성장률 상향 조정 가능성까지 내비쳤습니다. [최상목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2021년 4분기 이후 2년 3개월, 코로나 기간을 제외하고 4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입니다. 오랜만에 성장경로에 '선명한 청신호'가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깜짝 성장'의 지속 여부는 불투명합니다. 1분기 1.3% 성장에는 지난해 4분기 소비와 건설투자가 부진했던 데 따른 기저효과가 크게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중동 정세가 부추기는 '국제유가 급등', 미국의 성장세와 인플레이션 고착화 우려로 인한 '환율 불안' 등 넘어야 할 변수도 많습니다. [신승철 /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 : 민간소비가 전년동기비 1.1% 증가한 수준이기 때문에 회복 국면으로 돌아섰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4월 들어 환율이나 유가가 많이 올라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커진 부분도 실물경기 쪽으로 봤을 때 하방리스크 아닌가….] 다만 수출 상황이 좋은데다 하반기로 갈수록 환율이나 유가 흐름 등 성장을 저해하는 불확실성도 완화될 것이란 전망. 그러나 여전히 강한 물가상승 압력에 성장률마저 당초 예상보다 높아질 경우, 기준금리 인하 시점은 늦춰질 수 있습니다. [조용구 / 신영증권 연구원 : 3분기 다시 0.4% 정도 성장한다고 가정하면 (2분17초) 연간 2.4% 정도 나올 것으로 봐도 될 것 같고…. 1분기 성장률이 예상보다 좋고 연간 전망치도 높아지면 금리인하를 기대했던 시점이 더 밀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멀어진 금리인하 기대감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연착륙과 체감경기 개선이라는 과제를 떠안은 정부의 고민은 더 깊어지게 됐습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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