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캐피탈, 호주법인 설립 추진…전기차금융 확대
현대차의 전속금융사인 현대캐피탈이 호주 영업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한국경제TV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현대캐피탈이 그간 쌓아온 금융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대차와 함께 현지 전기차 금융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장슬기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국내 캐피탈업계 1위인 현대캐피탈이 올해 호주 영업법인 설립을 추진 중입니다. 현대차의 100% 전속금융사로 설립될 이 법인을 통해, 현대차의 호주 현지판매를 지원하고 자동차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전략입니다. 특히 심사와 승인까지 시일이 걸리는 호주의 금융시스템을 고려해, 현대캐피탈만의 독자적인 IT 시스템으로 현대차와의 데이터 기반 협업을 적극 펼쳐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캐피탈은 현재 미국과 캐나다, 독일, 영국 등 전 세계 14개국에 총 17개 법인을 운영 중입니다. 지난 1989년 미국에 '현대오토파이낸스'라는 이름으로 첫 해외법인을 냈고, 30년 만인 2020년 해외자산 50조 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현대캐피탈의 글로벌 전체 자산은 연평균 약 14%라는 높은 성장률을 바탕으로 지난해말 기준 총 158조 원까지 성장했습니다. 최근 여전채 금리 상승 등 여신금융업권의 영업환경이 악화되고 있지만, 해외에서 성장 돌파구를 찾은 셈입니다. 현대캐피탈이 최근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의 한국 대표인 정형진 사장을 새 수장으로 선임한 것도, 올해 해외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내기 위해섭니다. 특히 현대차가 올해 호주에서 전기차 판매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전속금융사로서 시너지가 상당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캐피탈 측은 "현대차그룹과 협업해 빠르고 편한 금융서비스를 현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그 동안 한국시장에서 카드사와 치열한 경쟁을 통해 확보한 우수한 노하우를 활용, 해외 선진국 시장에서 K-금융의 독보적 가치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 영상편집 : 김나래, CG : 차은지
자세히 보기"8만전자 더 오른다…추가 상승 모멘텀 필요"
코스피가 연중 최고치를 달성한 이후 사흘째 숨 고르기에 들어갔습니다. 국내 시가총액 1위인 삼성전자가 연일 신고가 행진을 이어가면서 코스피의 상승 동력이 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대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코스피 연중 최고치 달성과 '8만전자' 귀환의 주역은 단연 외국인 투자자들이었습니다. 외국인은 연초 이후 유가증권시장에서 4조 4천억 원을 사들이며, 코스피 지수가 2년 만에 2,750선(종가 기준)을 돌파하는 데 힘을 보탰습니다. 삼성전자도 8거래일 연속 이어진 외국인의 러브콜에 2년 3개월 만에 8만전자로 화답했고, 이번 주에만 52주 신고가를 3차례 다시 썼습니다. 증권가에서는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에 외국인 자금이 대거 유입됐다며, 올해 반도체 업황이 개선되면서 삼성전자를 필두로 코스피 추가 상승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합니다. [김학균 /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 코스피에 큰 영향을 주는 반도체 경기가 가시적으로 회복되면서 삼성전자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고요. 삼성전자 (주가가) 올라가면 아무래도 물리적으로 코스피 상승에 기여를 하는 거겠죠.] 실제로 지난달 반도체의 수출물량지수(371.07)는 11년 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오르며, 1년 전보다 65% 상승했습니다. 국내 주요 증권사 모두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가운데, 수출주와 저PBR주에 주목하라는 조언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실적 모멘텀 대비 주가 상승이 더뎠던 종목과 대형 가치주 중심의 저PBR 장세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밸류업 유망 중·소형주를 선별해야 한다는 겁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외국인의 매수세가 반도체 대장주에 쏠리고 있다며 추가적인 모멘텀을 위한 동력이 필요하다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박희찬 /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장: 밸류업과 관련된 기대가 좀 많이 반영됐다고 보기 때문에 외국인 매수세에 대해서도 일부 반도체주를 제외하면 제한적인 양상일 것으로 보고 있어요.] 코스피가 연중 최고치 경신 이후 보합권에서 횡보하는 가운데, 4월에도 삼성전자가 답답한 박스권을 뚫고 지수 상승의 선봉장 역할을 해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김대연입니다. 영상취재: 채상균, 영상편집: 권슬기, CG: 홍기리
자세히 보기'화물매각' 회의론 고개...원유석 사장 "차질없이 진행"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사업부 매각 과정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매각 대상 선정과 적정 매각가를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며 매각 성사에 대한 회의론도 제기되는 가운데, 원유석 아시아나항공 대표는 "매각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일축했습니다. 김예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주주총회장에서 만난 원유석 대표는 매각 추진에 차질이 없냐는 질문에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원유석 /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원래 기준대로, 규정대로, 날짜에 맞게 지금 진행되고 있고, 크게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각 과정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최종 매각이 성사될지, 회의론이 일자 이를 일축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인수후보자 사이에선 반쪽 짜리 매각, 깜깜이 매각이라는 지적이 터져나왔습니다. 아시아나가 보유한 화물기 대부분이 30년 이상 노후화된 기체인데도, 이를 관리할 격납고, 조업 인력 등 핵심 자산이 매각 대상에서 빠졌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원 대표는 인수후보들과의 협의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찾겠다고 해명했습니다. [원유석 /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핵심 자산에 대한 것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볼 수가 있어요. 어떤 기준에 대한 것은 당연히 어느 정도 정리가 돼 있기 때문에 현재 매각 주관사하고 협의 중입니다. 추가적인 사항들은 매수인하고 같이 이야기를 해서 합리적인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또 다른 관건인 매각가에 대해 원 대표는 말을 아꼈습니다. 당초 매각가는 5천억~7천억 원으로 추정됐습니다. 하지만 아시아나가 여객기에 화물을 탑재해 운송해온 '벨리카고' 수익까지 포함됐다는 논란으로 매각가가 더욱 낮아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원유석/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저희들이 지금 현재 말씀드릴 단계는 아니고 실사 등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적정가액이 서로 상의가 될 겁니다.] 아시아나항공 화물기 사업 매각은 아시아나항공 합병을 위한 기업결합 과정에서 EU집행위원회(EC)에 제시한 핵심 시정조치안입니다. 제주항공과 에어프레미아, 에어인천, 이스타항공 등 LCC 4개사가 이번 인수전에 참여했습니다. 실사 작업이 끝나는 오는 4월 중순 대한항공, 산업은행 등 매각 측은 본입찰을 진행해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한국경제TV 김예원입니다. 영상취재: 이성근, 영상편집: 김정은, CG: 송경진
자세히 보기방송 스케줄 2024-03-29 (금)
- 17:30 경제전쟁 꾼 시즌3
- 18:30 경제와 이슈
- 19:00 국고처 - 하창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