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운반선' 바다 위 4척 중 3척은 K조선

한국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누적 수출이 500척을 달성했다. 지난 1994년 HD현대중공업이 첫 LNG운반선인 현대유토피아호를 건조한 이래 30년 만이다. 현재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LNG운반선은 680척으로 4척 중 3척은 한국에서 건조된 선박이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 500호선 ‘오리온 스피릿’ (Orion Spirit)호의 명명식에 참석했다. 이 선박은 미국 JP모건에 인도된다. 이번 500번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은 K-조선의 기술력과 제조역량을 세계에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국내에서 건조 진행 중인 선박도 256척에 달한다. 주요 조선사 현황을 보면 1994년부터 현재까지 HD한국조선해양이 수주한 LNG운반선은 총 282척, 이중 165척을 인도했다. 한화오션은 256척을 수주해 179척을 인도했다. LNG운반선은 척당 3,000억 원이 넘는 고부가선박이다. 영하 163도의 초저온 액화가스를 안전하게 이송하는 선박으로 9개 국가에서만 건조한 사례가 있을 정도로 기술적 난이도가 높다. 다만 LNG를 저장하는 핵심설비인 화물창의 경우 여전히 프랑스 GTT(Gaztransport&Technigaz)사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국내 조선사들이 GTT에 지급하는 로열티는 배 한척당 5%, 1년에 많게는 1조원이 넘는다. 이 때문에 국산화를 시도했지만 1세대 한국형 화물창은 사실상 시장에서 퇴출됐다. 선박 운항과정에서 화물창 냉기가 선체 곳곳에 퍼지는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2세대 화물창이 개발됐지만 시장 안착을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 한편, 국내 조선산업은 올해 1분기 세계 1위 수주액 136억 달러를 기록했다. 전 세계 LNG운반선 및 암모니아 운반선 100% 수주 달성 등 K-조선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특히, 2021년부터 높은 선가로 수주한 선박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수출로 이어지면서 우리 조선 산업이 7,000억 달러 수출을 이끌고 있는 만큼, 산업부는 최근 수출 호조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안덕근 장관은 명명식 축사를 통해 “우리 조선 산업의 새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업계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정부는 지난달 발족한 ‘K-조선 이니셔티브’를 중심으로 초격차 기술 확보, 인력 문제 등 당면 과제를 속도감 있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안 장관은 조선 특화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거제공업고등학교를 깜짝 방문해 미래 조선 마이스터 양성에 기여하고 있는 학교 관계자들과 재학생들을 격려했다. 안 장관은 “청년 인재들이 조선소를 매력적인 일터로 인식할 수 있도록 민관이 힘을 모아 조선소 상생 문화 확산, 안전한 조선소 구축 등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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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장사 망쳤지만...건설사 '경부대첩' 예고

올해 들어 국내 주택사업에서 사실상 손을 놨던 건설사들이 2분기부터는 달라질 전망입니다. 서울과 부산으로 대표되는 알짜 사업장을 두고 진검승부를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방서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올해 1분기 국내 10대 건설사들의 정비사업 수주액은 4조원을 밑돌았습니다. 수주 경쟁이 뜨거웠던 2년 전과 비교하면 40%나 쪼그라들었습니다. 특히 시공능력평가 1위인 삼성물산을 비롯한 대형 건설사 10곳 중 7곳이 마수걸이 수주도 못했습니다. 급등한 공사비와 고금리 여파로 수익성이 악화된 건설사들이 수주전에서 한 발 물러난 겁니다. 건설사들은 2분기부터가 진짜 승부라고 보고 있습니다. 사업성이 비교적 보장된 서울이나 부산 정비사업장의 시공사 선정이 잇따라 예정돼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정비사업 수주 1위를 달리고 있는 포스코이앤씨는 기세를 몰아 노량진1구역 재개발 수주를 앞두고 있습니다. 2위 현대건설은 송파 가락삼익 재건축, 3위 SK에코플랜트는 중화우성타운 재건축 사업에서 각각 수주가 유력한 상황입니다. 1분기 장사를 공친 건설사들도 이른바 '경부대첩'에 속속 참전하는 분위기입니다. 삼성물산은 부산 광안3구역, 서울에서는 한남4구역 재개발에 관심을 보이고 있고, GS건설은 부산 민락2구역에 무혈입성할 전망입니다. 대우건설은 신반포16차와 개포주공5단지 재건축, DL이앤씨는 도곡개포한신 재건축 사업을 각각 준비 중입니다. 다만 총선 이후로 시장 불확실성이 높아진 점은 모처럼 일 좀 해보려고 나선 건설사들의 사기를 꺾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유선종 /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 시장 논리보다는 정책 작동 기제가 사라지면서 튀어 오르는 부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금융 또는 시공 사이드에서 다양한 형태로 억눌렸던 게 터지면서 한동안 시장에 상당한 혼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소야대 국회에서 재건축 규제 완화 법안 등이 통과되기 어렵고, 고유가, 고환율, 고금리, 이른바 '3고(高)' 악재까지 겹치며 사면초가에 빠진 모양새입니다. 한국경제TV 방서후입니다. 영상취재: 김영석, 영상편집: 권슬기, CG: 김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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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매도 금지 재연장?…정부·당국 '묵묵부답' [이슈플러스]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된 공매도 전면 중단 조치가 오는 6월말 종료됩니다. 총선 이후에도 밸류업 지원 방안이나 금융투자소득세 폐지에 대해서는 정책 연속성을 강조하는 정부와 감독당국이 공매도 재개 여부에 대해서는 입을 굳게 닫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증권부 신재근 기자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신 기자, 정부가 최근 4년간 두 차례나 공매도를 금지했는데요. 금지될 때마다 외국인 투자자금이 유출될 것이란 우려가 있었는데 실제 어땠습니까? 2020년대 들어 정부는 공매도 금지 카드를 두 차례나 꺼내들었습니다. 2020년 3월 코로나19 확산으로 주가가 급락하자 정부는 공매도를 전면 금지시켰습니다. 이후 2021년 5월 코스피200과 코스닥 150에 편입된 대형주에 대해서만 공매도를 재개하기까지 1년 이상이 걸렸습니다. 이 기간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23조 원 순매도했지만, 선물시장에선 11만 계약 가까이 순매수했습니다. 정부는 작년 11월 또 다시 공매도를 막았습니다. 글로벌 투자은행(IB)이 무차입 공매도를 하다 적발되는 등 폐지 여론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 나갈 것이란 우려가 있었지만, 예상과 달리 외국인은 공매도가 금지된 동안 유가증권시장에서 25조 원 가까이 순매수했습니다. 코스피200 지수 선물은 7만여 계약을 사들였습니다. 하지만 공매도 전면 금지 이후 코스피가 주요국 증시 대비 상승폭이 높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 효과는 제한적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공매도 금지가 하락장에서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면서요? 대다수 증시 전문가와 시장 참여자들은 공매도 중단 조치가 하락장에서 효과가 있다고 평가합니다. 최근 여러 대내외 우려로 지수가 하락하는 가운데 추가 하락을 방어해 주는 측면이 있다는 건데요. 실제 에프앤가이드 자료를 보면, 최근 2년간 코스피200의 하루 평균 거래대금에서 차지하는 공매도 비중은 6~7% 되는데요. 이는 잠재적 매도 수요로 볼 수 있습니다. 하락장에선 매도가 매도를 부르데 지금은 이 매도 수요가 없기 때문에 공매도 금지가 하락을 지지해 주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공매도 금지 이후 외국인의 선물 거래량이 늘어난 것도 눈에 띄는데요. 금지되기 전보다 일평균 선물 거래량이 1만 주 넘게 늘었습니다. 증권 업계는 시장 변동성이 확대된 것에 더해 공매도가 막히자 외국인이 선물을 헤지 수단으로 택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이 언급한 것처럼 공매도가 재개되려면 결국 불법 공매도를 실시간으로 차단할 시스템이 만들어질 필요가 있겠는데요. 하지만 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얘기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 조치가 연장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죠? 업계와 학계는 실시간 차단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입을 모으는데요. 대차거래시스템을 새로 구축하고, 또 이 시스템을 한국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과 연결해야 하는데 매우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이유에서입니다. 금감원과 거래소는 시스템 개발에 대해 "방안을 계속 논의 중"이라고만 밝히고 있습니다. 차단 시스템 구축 사정에 밝은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불법공매도를 최대한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실현하도록 시장과 투자자 의견을 듣는 단계"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사안이 민감하다 보니 개발 시점이나 어떤 의견이 나오는지에 대해선 말을 아꼈습니다. 공매도 재개를 위한 또 하나의 필요조건이라 할 수 있는 불법 공매도 전수조사도 아직 진행 중이란 설명입니다. 언제 조사가 마무리될지 현재로선 알 수 없다는 것이 금감원 입장입니다. 결국 공매도가 다시 재개되려면 차단 시스템 개발에 더해 전수조사가 마무리돼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두 가지 모두 확정된 것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학계 일각에선 공매도 금지 조치가 연장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공매도 사정에 밝은 학계 관계자는 "전산화 구축이 매우 어려운 일이라 공매도 금지 조치가 연장될 것으로 본다"며 "외국인 투자자 입장에서 불만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공매도 금지가 길어지면 MSCI 선진지수 편입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외국인 투자자들이 '정부의 시장 개입'을 부정적으로 볼 여지가 충분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동시에 지수 선물을 유일한 헤지 수단으로 사용할 경우 이틀 전처럼 쏠림 현상이 발생하면 지수 변동성이 커진다는 점에서 정부와 당국의 결정이 주목됩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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